시대를 풍미 했던 천재들의 주장을 증명하는 책이다. 천재들의 주장대로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한 이유들을 나열하는데 유머 부분 수상작이라지만 웃을 수가 없었다. 읽는 내내 너무 슬펐다.
페미니즘을 알게 된 후 불편한게 늘어만 간다. 여성을 향한 어처구니 없는 것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던 시절. 감히 내 생각을 가지고, 그 생각을 소리 내 말하기만 해도 '타락한 여자'라고 손가락질 하던 그 시절을 살았던 사람들의 사상은 비슷비슷할 수 없을테지만... 배우는 입장에서 그 '당연함'을 마주하면 힘이 빠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그 어떤 성자라도 심지어 신 조차도 여혐 안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으니까.
몇몇 여성 예술가의 작품은 우연히, 아니 실수로 위대하다는 평을 받기도 했지만 그런 평은 즉시 역사의 쓰레기통에 담겼고 그렇게 실수는 바로잡혔어.
여자들은 수천 년 동안 역사의 쓰레기통에서 서로를 끌어내 구해주고 있다네.
사실 이미 쓰여진 남성들이 쓴 남성들의 역사에 관여할 수도 위대한 성취를 이룬 천재들에게 어떻게 그런 사상을 가지고 있냐며 매도할 수도 없다. 그렇지만 여성들이 지워진 역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지워지고 잊혀진 여성들의 이름들을 알리고 되새기는 건 할 수 있다. 이전의 여성들이 그랬던 것 처럼 더욱 더 많은 여성들의 이름들이 남을 수 있도록... 여성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된 역사가 짧지만 그럼에도 많은 걸 이뤄낼 수 있었던 것처럼 이토록 당연한게 당연하지 않다고 받아들여지는 세상도 언젠가 올 수 있을까?
천재들의 합당하고 논리 정연한 주장
최초의 여자들
최초의 사건들
여자들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이유
마지막에 찾아보기로 여성 혐오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별도로 추가했는데 편집자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이었다.
(여성 인물만)
014p 사라 포브스 보네타는 나이지리아 요루바족 귀족 출신의 여성이다. 전쟁 노예로 영국에 왔다가 빅토리아 여왕에게 입양되었다. 명석한 두뇌로 장래가 촉망되었으나 데이비스 대령과 결혼하여 아프리카로 돌아갔다.
040p 애니 오클리는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에 사격으로 이름을 날렸던 여성 명사수로, 15세부터 사격에 엄청난 재능을 보였다. 그러나 그녀는 사격 실력으로 유명세를 얻기보다 '애니 오클리 스타일' 신발 등 미국 서부식 여성 패션의 아이콘이 되었다.
041p 낸 이스핀월은 말을 타고 미 북부를 홀려 여행한 최초의 여성이다.
048p 힐데가르트 폰 빙엔은 철학, 음악, 문학 등 다방면에 탁월한 재능을 보인 중세시대의 성직자이자 로마 가톨릭 교회의 성인이다. 여성으로는 이름을 알리기 극히 어려웠던 중세시대 서양에서 오로지 뛰어난 재능만으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다.
054p 애나 마리아 판 스휘르만은 네덜란드의 화가, 시인이다. 특히 뛰어난 지능으로 수많은 외국어를 익혀 여자로서는 드물게 천재라 불렸다.
057p 필리스 위틀리는 흑인 여성으로는 최초로 시집을 출간한 시인이다. 7살에 보스턴 가정의 노예로 들어가 글을 배우고 시를 써서 재능을 인정받았다. 남성 전문가 18인은 그녀가 실제로 직접 시를 썼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녀에게 역서와 문학에 관한 질문을 하는 검증과정을 거쳤다.
069p 마리안 노스는 빅토리아 시대의 생물학자이자 식물화가다.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보르네오 섬, 자메이카, 인도 등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꽃과 열대식물을 화폭에 옮겼다.
083p 메리 볼은 아일랜드의 과학자이다 곤충학자다. 잠자리목 곤충 연구에서 두각을 드러냈으며 수생 곤충의 울음소리에서 나타나는 흥미로운 현상을 최초로 발견했다.
086p 에밀리 뒤 샤틀레는 프랑사의 과학자이자 수학자다. 근대 과학사에서 최초의 여성 과학자로 꼽힌다. 여성의 중등교육이 허용되지 않던 시기였지만 지위가 높고 상당한 자산을 가진 가문의 여성이었기에 과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었다. 라틴어로 쓰인 뉴턴의 <자연 철학의 수학적 원리>를 프랑스어로 번역하고 독자의 이해를 돕는 상세한 주석을 달았다. 그만큼 뉴턴의 연구를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었으며 외국어에도 뛰어나 라틴어, 이탈리아어, 그리스어, 독일어를 통달했다. 과학뿐 아니라 번역에도 두각을 드러내며 문법과 성서도 연구했다. 볼테르의 연인으로도 알려져 있다.
096p 에밀 뇌터는 추상 대수학의 황금시대를 연 독일의 수학자다. 일반 상대성이론의 수학적 기초를 제공한 인물로, '여자 아인슈타인'이라는 별칭으로도 열려져 있다. <3중 4차 형식의 불변량의 완비 체계에 관해>라는 논문으로 1907년에 최우수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자연의 대칭성과 보존의 법칙을 정교하게 통합해 정리한 '뇌터 정리'를 발표해 학계에서 인정받았다. 그러나 여성이라는 이유로 교수직을 맡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아무런 직위나 임금도 없이 에어랑엔대학교의 수학 연구서에서 연구자 겸 강사로 재직했다.
108p 오카미 쿄코는 일본 최초의 여성 의사이며 아난디바이 조시는 인도 최초의 여성 의사다. 리베카 리크럼플러는 최최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의사이며 사밧 이슬람불리는 시리아 최최의 여성 의사다. 오카미와 조시, 이슬람불리는 모두 펜실베이니아의 여성 의학대학교에서 수학했고 1985년에 함께 졸업사진을 찍었다.
109p 마가릿 앤 벌클리는 영국에서 여성으로는 최초로 의과대학에 진학한 인물이다. 그러나 공식적으로는 제임스 배리라는 이름의 남성으로 살면서 평생 군의관으로 일했으며 여성이라는 사실은 사후에서야 밝혀졌다.
112p 엘리자 그리어는 미국 조지아 주에서 흑인 여성 최초로 의사 자격을 취득한 인물이다.
114p 1840년 6월, 런던 엑서터 홀에서 세계 노예제 폐지 대회가 열렸으나 미국에서 여성과 노예 해방 운동을 해온 엘리자베스 캐디 스탠턴, 루크리셔 모트 등 여성 대표의 입장 및 참가는 금지되었다. 이에 분개한 채 미국으로 돌아온 스탠턴과 모트는 여성으로서 차별당한데 대한 분노와 통찰을 바탕으로 미국 최초의 여성 권리 운동을 탄생시켰다.